이용약관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수도권녹색환경지원센터(이하 ‘센터’라고 한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이용조건 및 절차, 기타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해 센터와 소비자와의 권리와 의무 및 책임을 규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 2 조 (정의)
- ‘콘텐츠’는 센터 웹사이트(www.gec-edu.kr)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동영상과 자막과 퀴즈와 해설에 대한 서비스를 말한다.
- ‘소비자’는 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을 위해 센터 웹사이트에 가입한 모든 소비자를 말한다.
- ‘수도권녹색환경지원센터’는 센터의 컨텐츠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말한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이용계약의 성립)
- 이 약관은 센터 웹사이트에 소비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 이용계약은 소비자가 이 약관의 내용에 동의한 후 회원가입을 함으로써 성립된다.
제 4 조 (약관의 개정)
- 센터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다.
- 센터가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적용 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이메일 또는 웹사이트 초기화면에 공지한다. 이때, 소비자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탈퇴를 할 수 있다.
- 센터가 소비자에게 개정된 약관을 통지한 후 30일내에 약관 동의 거부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경우 개정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 5 조 (센터의 의무)
- 서비스는 센터의 업무 또는 기술적인 문제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시스템 점검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중단할 필요가 있을 경우, 소비자에게 점검 이유, 내용, 시간을 사전에 센터 웹사이트에 공지한다.
- 서비스 운영 시 예기치 못한 장애가 발생할 경우, 아래와 같이 조치한다.
1) 센터는 소비자에게 즉각 장애 발생 사실을 통보하고 장애 복구 조치를 취한다. 다만, 센터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다.
2) 장애가 복구되고 서비스가 정상화되면, 장애 발생 시간, 원인, 처리사항을 센터 웹사이트에 공지한다.
- 센터는 소비자에게 최소한의 개인 정보만 요구하고, 이를 본인의 승인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할 수 없으며, 센터의 관련 업무 이외에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없다.
- 센터는 소비자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센터 웹사이트에 공지하고 준수한다.
제 6 조 (소비자의 의무)
- 소비자의 아이디(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은 소비자에게 있으며,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손실에 대한 책임은 소비자에게 있다.
- 소비자는 다음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1) 회원가입 또는 회원 정보 변경시 허위 내용의 기재
2) 타인의 정보 도용
3) 센터가 금지한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센터와 제3자의 저작권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센터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말이나 글, 영상, 음성을 센터 웹사이트에 게시하는 행위
7)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 소비자는 관계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센터가 통지하는 사항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센터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이로 인해 센터에 손해가 발생하였을 경우 센터는 소비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제 7 조 (저작권)
- 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센터가 소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는다.
- 소비자는 센터의 허가 없이 센터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다음 행위를 할 수 없다.
1) 센터의 저작물을 복제해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배포하는 행위
2) 센터의 저작물을 편집 가공하여 인쇄물을 제작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센터의 저작물을 활용하여 교재를 제작하거나 출판 또는 판매하는 행위
4) 저작물을 활용하여 수업하는 행위
- 상기 제1)항과 제2)항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경우 소비자는 민•형사상 책임을 져야 하며, 센터는 소비자에게 서비스의 중단 및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제 8 조 (소비자에 대한 통지)
- 센터가 소비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소비자가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다.
- 소비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센터 웹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다.
제 9 조 (개인정보보호)
- 센터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한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센터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된다.
제 10 조 (수강비 환불 및 회원탈퇴)
- 소비자는 센터가 보유하고 있는 자신의 회원정보를 삭제하기 위하여 회원탈퇴를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센터는 회원탈퇴 신청 즉시 소비자의 정보를 삭제한다. 다만,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기간 동안 보존할 수 있다. 이 경우 센터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 기간은 법령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 회원탈퇴신청은 센터 웹사이트 내에서 신청한다.
제 11 조 (이용제한)
- 센터는 소비자가 제6조(소비자의 의무)에서 정한 사항을 위반 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 제1항의 이용 제한은 이메일을 통해 소비자에게 그 의사를 표시한 때에 효력이 발생한다.
- 센터의 이용 제한에 대하여 소비자는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센터가 인정하는 경우, 센터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한다.
제 12 조 (면책조항)
- 센터는 전쟁,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된다.
- 센터는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지지 않는다.
- 센터는 소비자가 게재한 정보에 대한 신뢰도, 정확성 등에 내용에 관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다.
- 센터는 소비자 상호간 또는 소비자와 제 3자 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 14 조 (분쟁의 해결)
- 센터는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소비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여 적절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한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 센터는 소비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한다.
- 분쟁이 발생한 경우 센터와 소비자는 협의를 통하여 분쟁을 원만히 해결하는 것으로 하되, 만일 소송으로 진행되면 서울중앙지방법원 본원을 관할 법원으로 한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22년 1월 1일부터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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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수집 동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이므로 동의를 해주셔야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자의 기본적 인권 침해의 우려가 있는 민감한 개인정보(인종 및 민족, 사상 및 신조, 출신지 및 본적지, 정치적 성향 및 범죄기록 등)는 가급적 수집하지 않으며 부득이하게 수집해야 할 경우 이용자들의 사전동의를 반드시 구합니다.
수집목적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 불량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우편물 배송, 공지 및 상담 등
수집항목
– 아이디, 이름,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보유기간
– 보존근거 : 불량 이용자의 재가입 방지,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 분쟁 및 수사협조
– 보존기간 : 회원 탈퇴 후 1년